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쿼시 포핸드 자세 팔로우 스윙 끝까지 하기!

쪼렙이의 스포츠 블라블라/스쿼시

by hkzeze 2020. 11. 3. 23:52

본문

 

// 잡소리 시작-

아, 오랜만에 스쿼시 포스팅이다. 사실 코로나때문에 스쿼시 경기도 잘 안하고 운동도 제대로 못가서 쓸말이 없기도 하고... 주에 1,2번 하긴하는데 이렇다할 적을게 없어서 방치 또 방치....ㅎ...ㅎ... 교육 받느라 안양에서 서울까지 왕복하다가 이제 그것도 끝나서 운동 자주가야지! 했는데, 이력서 쓰고 그사이에 확진자가 늘어서 또 가기가 무서워졌다 ㅠ.ㅠ...

그래도 동호회에 가끔 나가서 마스크 끼고 뛰긴하는데 확실히 마스크 끼고 뛰니까 8점부터 죽을것 같다. 흑흑 나는 세상 발쿼시를 하는 사람인데 발도 아프지만 숨이 너무 막혀서 죽을 것 같.... 체력도 더 빨리 떨어지는 기분이고....OTL 💦💦 무튼 그러던 중에 이집트 CIB 오픈은 예정대로 한다는 것 아닌가!!!!! 앗싸뷰. 신나게 시청하고 또 시청하고 또 보았다. 비록 아무도 코트를 닦아주지 않고 수건바구니를 코트에 놔두고 쳐야 하지만 그래도 경기를 하는게 어디냐... 이집트는 코로나가 안심한가... 관중이 없긴 해서 뭐 괜찮긴 하겠지만. 

무튼 이런저런 스쿼시를 왠만하면 놓지 않으려고 하는데, 최근에 많이 들었던 말은 포핸드 팔로우 스윙이 끝까지 하지 않아서 공이 나가다가 만다는 것... 그리고 몸을 너무 빨리 돌려서 티존으로 와버려서 공이 자꾸 나한테 몰리는 것.... 즉 스윙이 다 끝나지 않았는데 자꾸 티존으로 가는ㄱ ㅓ..ㅅ........ 뭔데. 그냥 완전 다 못한다는ㄱ ㅓ잖아-

무튼 포핸드는 예전부터 스윙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잔소리를 많이 들었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포핸드를 진정으로 배운적이 없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왕초보때 맨날 백핸드만 배워가지고 ㅠㅠㅠㅠ 포핸드는 그냥 치면 된다고 그랬는데, 지금 생각하니 자세히 가르치지 않아도 보통 포핸드는 치니깐 백핸드만 가르쳤나본데....코치.쌤..... 그건 경기도 5산...! 안가르치면 그냥 아예 못한다굿-! 기본적으로 하는거라곤 없다굿-!(찡긋)

그래서 포핸드 스윙에 대해서 이리저리 뒤져보고 물어보고 한 내용을 정리해볼까한다. 

//잡소리 끗! 

 

포핸드 스윙 시 팔꿈치 자세 / 출처 : 영훈TV 유튜브 

스윙법이나 자세는 사람마다 달라서 자신에게 맞는 스윙 자세를 찾아가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나는 나랑 체형이 비슷하고 파워가 비슷할 것같은 즉, 파워형이 아닌..? 사람들을 위주로 본다. 내가 워낙 파워가 안나오기도 하고 체형도 작아서 팔뚝힘이 좋고 손목을 잘쓰는 사람은 팔이나 어깨를 다 쓰지 않아도 공이 쭉쪽나오지만 난...........ㄱ.ㅡ게...아니라서.....흡..

그래서 잘 없기도 하다. 나같은 체형이 말이죠..허허... 무튼 스쿼시인이라면 대부분 다 알만한 영훈TV님이 포핸드 스윙자세 영상을 올려 놔서 참고해 보았다. 예전부터 보던건데 저 팔꿈치 자세는 정말 내가 잘 안되는 동작이다 ㅠㅠ........ 

아 그나저나 영훈TV 자세 너무 이뿌시네..ㅎ.ㅎㅎ......... 실제로도 봣는데 되게 뭔가 탄탄하고 멋졌음 흐흐.. 아직 구독을 안했다면 영훈TV를 어서 구독하자.

포핸드 팔로우 스윙 자세 / 출처 : 영훈TV 유튜브

팔꿈치를 들고 안으로 집어 넣으면서 끝까지 팔로우 스윙을 하고 티존으로 복귀를 해야 한다. 이 때 라켓을 너무 위로 쳐든다는 것이 아니라 비스듬히 세우고 팔꿈치를 위로 든 다음 안으로 밀어넣는 식으로 쭉- 밀어주기. 아 쉽지 않다. 저 팔꿈치 동작과 팔로우 끝까지 하는게 너무 어려운것 같다.

특히 빠른 공을 받을 때 나도 모르게 공을 들어올려 치기 때문에 들어 올려지다 보면 공이 붕붕 뜨고 그럼 상대가 찍어벌고.....-_-... 아니면 들어올려서 치고 또 나는 팔로우 끝까지 안하고 티존으로 가느라 공이 몰리고...... 그럼 상대방은 드랍....-_-;;;;;;;; 랠리 끗. 

머 이게 반복되다 보니 포핸드 치는 걸 연습해야 하는데 쉽지 않다. 포핸드가 자신이 없으니까 자꾸 백핸드로 공을 돌려 버리거나 포핸드랠리를 제대로 못해서 ㅠㅠㅠㅠㅠㅠㅠ흡....! 무튼 국대인 영훈TV님꺼 다시 보면서 혼자서 스윙연습좀 많이 해야 겠다. 저 팔로우가 끝까지 되면, 혼자 연습할 때 체중을 앞에 둔 다리에 실으면서 스윙을 하면 공이 파워있게 나간다고 한다. 스윙 소리도 다르다. 흐억. 

PSA 경기와 비교를 해보자. 

이집트 CIB Squash SHERBINI(왼) vs CHIANPPA(오) / 출처 : PSA 유튜브

오른쪽 치나파의 포핸드 자세를 보면 영훈티비 팔로우 자세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왼다리에 체중을 실어서 콕을 세운다음 끝까지 팔로우를 한다. 아 사실 캡쳐하기가 힘들었다. ;;;

근데 유독 느낀건데 선수들은 정말 포핸드를 잘 안치는 것 같다. 경기 중에도 계속 백핸드 싸움만 하고 그래서 그런지 백핸드 카메라가 훨씬 줌인이 되어 있어서 캡처하기가 쉬운데 포핸드는 너무 안보임.............!  무튼 정석 자세라고 볼수 있겠다.

이집트 CIB Squash QF HANY(왼) vs TAYEB(오) / 출처 : PSA 유튜브

최근 대회에서 짱먹은 타옙(오른쪽)은 스윙자세가 정석이 아니라고 들었다. 좀 신기하기도 하다. 콕을 다 풀고 손목을 엄청 많이 써서 팔이나 어깨를 다쓰지 않고 손목만으로도 공이 빵빵 나온다. 그리고 스윙을 높게 들지 않고 머랄까.... 팔로만 치는 느낌? 사실 나도 팔로만 친다고 많이 듣는데 나완 전혀 다른 느낌의 팔로치는 스윙.....! 

하... 그래서 팔로우스윙을 굳이 다 하지 않은 것 같다. 저 공이 워낙 갑자기 헤니가 크로스를 치는 것도 있었고 드라이브로 공격하려고 친 샷이라서 자세가 조금 무너지긴 했는데, 무튼 저렇게 치고도 공이 아주 끝까지 쭉 - 가버려서 포인트까지 땄다. 

선수들 스윙자세를 보려고 하긴 하는데, 워낙 잘 보이지 않기도 하고 선수들 마다 자세도 다르고 또 나와 체형이나 운동량 뭐 이런 모든 것들이 달라서 보고 따라하기엔 무리가 있지 않나 싶다. 사실 따라 할수도 없다.....;;;;;;

그래도 잘못된건 하지 말도록 해야지......... 예를 들면, 

잘못된 포핸드 팔로우 스윙자세 / 출처 : 영훈 TV 유튜브

팔로우 끝까지 밀어야 하는데 중간에 걍 내 몸통으로 가져와 버리면 저렇게 된다.......(지못미) 내가 자주 하는 것 같다 왠지.....;;;;; 휴우. 낼 부턴 스윙 40개씩 또 열시미 연습해야딩.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