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쿼시 다이어트 언제 효과가 가장 좋을까?

쪼렙이의 스포츠 블라블라/스쿼시

by hkzeze 2021. 7. 19. 14:49

본문

스쿼시를 한다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그거 너무 힘들지않아?" 다음으로 하는 말이 "살 많이 빠진다며?" "그래서 니가 이렇게 마른거니?" 등등... 스쿼시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서 눈을 반짝반짝거리면서 궁금한 척?!을 한다. 그래서 스쿼시 다이어트 효과가 대단하다고 하면, 곧장 등록을 할 것처럼 칠 수 있는 곳이 어디냐, 얼마 정도 하냐 뭐 이런 질문을 하는데 일상다반사라고 할 수 있겠다. 

거울아 거울아 누가 제일 뚱뚱 하...읍..읍.1!!

스쿼시 다이어트는 누구에게 효과가 좋을까...?

일단 나의 백그라운드를 마르고 닳도록 설명하면, 나는 원래 체구가 매우 작고, 한의사 동생에 따르면, 소음인의 대표적인 체구가 나라고한다. 아묻따 그냥 나는 완.전 소음인이라고....

소음인..뭔가 애잔하네 😒

TMI;; 무튼 그래서, 많이 먹지도 않지만, 소화기관이 좋지 않아서 음식을 잘 소화시키지 못하기도 하고 혼자 있으면 거의 먹질 않아서..... 남들이 보기엔 사실 '먹어도 살안찌는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는 몸이다.

그래서 스쿼시 다이어트 효과를 증명할만한 백그라운드를 가지고 있지 않다. 다만, 3년 넘게 스쿼시를 하면서 주변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또 아주 미미하지만 나도 스쿼시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 느낀바를 설명해 보려고 한다. '다이어트'라는게 꼭 살이 아주 쪽쪽빠지기만 하는 건 아니니까.....(그렇다면야 어쩔수 없고)

스쿼시를 하면 살이 빠져요....? 예... 빠져요. 

나의 스쿼시 크루(?)들에 의하면, 완전 초보자때는 레슨반을 들으며 소위 말하는 뺑뺑이를 돌기 때문에 살이 아주 쭉쭉 빠진다고 한다. 그때가 가장 스쿼시 다이어트 효과가 많이 나타날 때라고!

약간 이런 느낌....? <출처 :G마켓, 강아지간식 로봇 공던져주는기계 자동 서브기계>

그도 그럴 것이 평균 5명 정도 사람들이 한 코트에서 운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코치분들이 공을 기계처럼 던져주고, 우리는 공에 미친듯이 반응하는 개처럼(?) 뛰어가서 치고 뛰어가서 치고를x10 이상 하다보면 땀이 주륵주륵 흐른다. 운동을 전-혀 하지 않던 사람들이 이렇게 초보레슨을 들으면 주에 3회 정도 듣는다고 치면 30분에서 1시간 정도 뛰어 대니, 살이 안빠질 수가 없다. 

개인적으로 나의 크루 중 한 명은 초보때 10kg 가까이 빠졌다고 한다. 워낙 유산소 운동을 안하기도 했고 너무 재밌어서 저녁에 2시간 넘게 레슨듣고 게임치고를 반복하다 보니 살이 많이 빠졌다고. ((그런데 지금의 그는.........(T.T))) 

그렇다면, 중급자가 스쿼시 다이어트 효과를 보려면.....?

최근에 안 사실인데, 초보를 이제 막 벗어난 나로써는 초보때 살이 많이 빠진다는데.... 중급자들은 어떻게 살을 빼는 걸까? 곰곰히 생각해 보았는데. 답은, 살을 빼지 않는다. ㅋㅋㅋㅋㅋㅋㅋ 애초에 다이어트 목적으로 스쿼시를 하기엔 너무 오랜 시간 쳤고 그 목적을 잃은지 오래기 때문에. 그저 우린 도파민의 노예일뿐...ㅎ 물론 중급자이상 분들도 스쿼시를 다시 살을 빼기위해 시작하거나 재시작? 하는 사람들이 있다. 

중급자이상이 되면 레슨을 더이상 듣지않고 게임만 치기 때문에 살이 빠진다기 보다는 유지?! 라고 할 수 있겠다. 유지도 안될때도 있다. 계속 같은 양의 운동을 하고 먹는건 똑같거나 더 먹어대니 살이 찌기도 한다. OTL

그럴때 필요한 것이 스쿼시 패턴 연습! 게임만 치다보면 매번 같은 사람과 치고 내가 치는 것만 계속 치기 때문에 같은 근력을 쓰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스쿼시 패턴을 하다보면 잘 안되는 자세를 계속 해야 할 때도 있고, 무엇보다 뛰는 양이 게임을 치는 양에 비해 현저히 많기 때문에 똑같은 30분을 운동한다고 해도 그 효과차이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나조차도 패턴 연습하고 난 주는 살이 1~2kg 빠져있다. 물론 수분이겠지만. 

로드리거스... 겁나게 뛰는데 보는 내가 더 힘들었다  <출처 PSA SQUASHTV>

패턴연습을 하면 무조건 살이 빠진다! 라고는 못하겠다. 그러나 같은 게임만 계속 치는것 보다는, 2~3명이서 여러가지 패턴을 돌아가면서 하다보면 안쓰는 근육도 쓰게 되고 같은 시간 대비 운동량이 훨씬 많은 것은 사실이다. 다만.... 패턴연습을 하려면 2명이서 코트를 예약해야 하고 그 예약비가 만만치 않다는 사실이지. 파트너를 구하기도 좀 힘들기도 하고?그래서 개인레슨을 받나보다. 무튼 요즘에 주에 1~2회 정도 스쿼시 패턴연습을 하면서 느낀바는, 실력이 느는지는 모른겠고,

그냥 거업나, 힘들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